건강한 정보/의약품

피부질환에 만능인 에스로반 연고 효능/가격/주의사항을 알아보자!

루비우 2021. 5. 26.

안녕하세요 루비입니다! 오늘은 에스로반 연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피부질환이 있을 때 피부과에 가면 꼭 에스로반을 처방받아오는 것 같습니다. 다른 질환으로 가도 에스로반 연고를 받사오니 대체 이게 무슨 효과가 있나 궁금했습니다. 아마 저 같은 분들이 많아서 에스로반 연고 효능에 대해 궁금증을 갖고 오시고 블로그로 찾아와 주셨을 거라 생각합니다. 

 

목차

     

    에스로반피부에스로반연고
    에스로반연고효능피부질환에스로반효능

    에스로반 연고 효능

    에스로반은 엷은 흰색으로 부드럽게 발리는 연고제입니다. 무피로신 20mg/g으로 이루어져 있고 세균의 단백질 합성을 방해한다고 하네요. 후시딘과 마데카솔에 내성을 가진 균들을 MRSA라고 하는데 이 MRSA에도 효과적입니다. 그래서 어린이들 무릎 상처에 발라도 가능하며 대부분의 피부질환에 발라도 된다고 하네요.

     

    크게 에스로반 연고 효능을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유효균종 : 마치 실린 내성균주를 포함한 황색 포도상구균(포도알균), 기타 포도상구균(포도알균), 연쇄상구균과 같은 대부분의 피부 감염증의 원인균, 대장균 및 인플루엔자균과 같은 그람음성균

     

    2. 적응증
    1) 농가진(고름딱지증), 모낭염, 종기증, 감염성 습진과 같은 세균성 피부 감염증
    2) 외상 및 화상에서의 세균성 피부 감염증

     

     

     

    또 여드름에 난 곳에 발라도 되는지 궁금하신 분들도 계실 텐데요. 노란 고름이 올라온 여드름을 짜고 난 후에 항생제 연고를 바르는 것이 좋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여드름 패치를 붙이는데요. 여드름을 짜고 난 후에는 후시딘 같은 항생제 연고를 발라주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여드름을 짠 부위 주위에 균이 들어가서 상처가 덧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때 항생제를 바르면 균을 잡아주는 역할을 한다고 하네요. 시중의 약국에는 여러 가지 항생제 종류를 팔고 있습니다. 

     

    여기서 잠깐! 마데카솔이랑 후시딘의 차이를 아시나요? 만약 이제 막 다쳐서 피부에 손상을 입었다면 먼저 후시딘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말했듯이 후시딘이 균을 잡아주는 역할을 해서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 후에 상처가 아물기 시작할 때 즈음에 마데카솔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마데카솔 안에 들어있는 피부 회복 성분으로 인해 피부의 빠른 재생을 돕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항상, 매번 같은 연고만 사용한다면 내성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약도 오래 먹으면 몸에 내성이 생겨서 효능이 없는 것처럼요. 

    이럴 때 내성이 걱정된다면 상대적으로 순한 에스로반을 바르시면 됩니다. 순해서 임산부도 바를 수 있다고 하지만 임산부나 예민한 피부를 갖고 계신 분들은 약을 바르기 전에 꼭 전문의와 상담해주세요.

     

    질환화상온도

     

    같은 원리로 화상을 입어서 물집이 터졌다면 세균 감염을 예방하게 위해서 후시딘 연고나 에스로반 연고를 사용해도 괜찮습니다. 연고를 바른 다음에는 잘 흡수시켜 주시고 약을 발랐음에도 통증이 지속된다면 꼭 병원에서 치료를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균세균피부균

    에스로반의 장점

    에스로반 연고 효능을 한줄로 정리하자면 균에 감염되었을 때(상처, 여드름 등) 균을 치료해주는 것입니다. 만약에 균 감염이 의심되지 않는다면 굳이 바를 필요는 없습니다. 효과를 보지 못할 테니까요. 하지만 에스로반 연고에 효과적인 부위에 약을 발랐다면, 장점이 여러 가지 있습니다. 일단 아무래도 직접 약을 복용하는 것이 아니다 보니 부작용이 현저히 낮습니다. 항균제를 먹으면 몸의 장기들을 손상시킬 수 있는 것에 비해서 안전합니다. 그리고 작은 튜브 형식의 연고를 짜서 바르기만 하면 되니 사용이 간편합니다.

     

     

     

    그리고 피부에 직접 바르다 보니 빠르게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이 적다고 해서 꾸준히 기한 없이 사용하는 것은 위험합니다. 장에도 세균이 있듯이 피부에도 상재균이 존대한다고 하는데요, 이는 평소에 피부를 지켜주는 역할을 하지만 지속적으로 에스로반 연고와 같은 것을 사용한다면 이 피부를 지켜주는 상재균을 손상시키고 또 다른 내성균을 만들어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피부 질환에 따라 사용 횟수와 기한을 꼭 지켜주셔야 합니다. 연고를 피부 질환이 있는 국소부위에만 바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감염약사피부과

    바르는 법

    피부질환에 따라 약사에게 감염부위를 얼마만큼 자주 발라야 하는지 설명을 들어야 합니다. 제약사에 따르면 감염 부위를 하루에 2,3회 바르면 된다고 하네요. 오랜 시간 지속적으로 바르면 좋지 않고 10일을 권장한다고 하네요.

     

    약국치료가정상비약

    저장방법 & 가격

    뚜껑을 잘 닫고 실온에 보관하면 됩니다. 1~30도를 권장합니다. 어린이의 손이 닫는 곳은 피해야 하고 다른 용기에 짜서 보관하는 것은 품질 유지면에서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피해야 합니다. 또 치료 후에 남은 약은 폐기해야 합니다. 에스로반의 가격은 약국마다 가격이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보통 3천 원 ~ 4천 원 사이면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가정상비약이다 보니 가격이 저렴해서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주의사항

    1) 이 약으로 인한 과민증 또는 중증(심한 증상)의 국소 자극, 가려움, 발진 등이 나타날 경우에는 사용을 중지하고, 피부에서 연고를 깨끗이 씻어낸 후,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감염 치료를 위한 다른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2) 이 약의 사용에 있어서 내성균의 발현(드러냄) 등을 방지하여 위하여 원칙적으로 감수성을 확인하고 치료상 필요한 최소기간만 사용합니다.
    3) 다른 항생물질과 같이 이 약을 장기 연용(계속 사용)하는 경우에는 진균(곰팡이) 등을 포함하여 미생물의 과다 증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4) 3∼5일간 사용 후 개선 효과가 나타나지 않으면, 의사 또는 약사와 상의하여 이 약의 사용을 다시 고려해야 합니다.
    5) 이 약을 얼굴에 사용하는 경우에는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6) 운전이나 기계조작능력과 관련된 이상반응은 확인된 바 없습니다.

     

    가려움발진자극

     

    [네이버 지식백과] 에스로반연고(10g) [Esroban Ointment(10g)] (의약품 사전)


    <다음 글도 추천합니다^^>

     

    젊음의 묘약, 갱년기 증상 완화에 좋은 피크노제놀 효능!

    안녕하세요 루비입니다. 오늘은 노화를 늦추고 갱년기 증상 완화에 탁월한 피크노제놀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갱년기는 왜 발생할까요? 바로 나이가 들면서 체내에 흐르는 여성 호르몬

    shehasbecomehappy.tistory.com

    댓글

    589071708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