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한 정보/의약품

멀미할 때 먹는 보나링에이정 효능/성분/부작용 총정리!

루비우 2021. 6. 5.

멀미는 왜 하는걸까?

안녕하세요 루비입니다 오늘은 보나리에이정 효능/효과에 대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멀미는 울렁울렁한 움직임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을 말합니다. 메스꺼워서 구토가 나올 것 같거나 피부가 창백해지거나 머리가 아프고, 땀이 나고 현기증이 나는 증상을 통틀어서 이야기합니다. 멀미는 왜 발생하는 걸까요? 바로 불균형의 문제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서 차를 타는 장면을 생각해 보면 차는 계속 앞으로 움직이고 있는데 몸은 가만히 의자에 앉아있죠. 이 불균형이 멀미의 원인이 됩니다. 멀미는 몸에 큰 무리를 주지는 않지만 여행 가는 길에 멀미가 난다면 고통스럽죠. 멀미가 날 때 먹는 약인 보나링 에이 정을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멀미멀미예방멀미약

    보나링에이정 효능

     

    네이버의 의약품 사전에 따르면 보나링에이정의 효능은

    1. 주효능·효과
    1) 멀미·메니에르 증후군·방사선 숙취에 의한 구역·구토·어지러움
    2) 수술 후 구역·구토
    (경구 : 껌정)
    멀미에 의한 어지러움·구토·두통의 예방 및 완화

     

    보나링에이정보나링에이정효능보나링에이정효과

     

    이렇게 있습니다. 구역은 토할 것 같은 느낌이 들 때가 있죠? 그 느낌을 지칭하는 용어입니다. 또 저는 개인적으로 메니에르 증후군이란 것을 처음 봤는데요, 검색을 해보니 메니에르 증후군이란 어지럼증, 청력 감소, 귀울림, 귀 먹먹함 등의 증상이 갑작스럽고 반복적으로 생기는 질병을 의미한다고 하네요. 심한 어지럼증과 함께 메스꺼움, 구토 및 두통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환자마다 증상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처음부터 이런 모든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는 희귀하다고 하네요. 멀미할 때의 증상이랑 비슷하게 나타나네요. 그래서 보나링에이정은 이 멀미가 나면 발생하는 증상에 효능이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출처: 서울 아산병원 메니에르병)

     

     

    보나링에이정성분보나링에이정부작용보나링에이정가격

    보나링에이정 성분

     

    다음은 보나링에이정 성분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떤 것이 들어있길래 멀미를 멈추게 도와주는 것일까요? 바로 항히스타민제가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뇌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멀미는 앞서 얘기한 듯이 차를 탈 때 가만히 앉아있는 자신과 빠르게 달리는 차의 속도 불균형의 차이에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그래서 균형을 유지할 때 쓰는 감각 정보가 서로 충돌하면서 발생하는 겁니다. 온몸으로 받아들이는 감각을 모두 차단하기엔 한계가 있어서 항히스타민제로 뇌가 감각을 조금 덜 느끼게 하는 것이라고 하네요. 

     

    보나링에이정약국약국보나링에이정멀미

     

    보나링에이정은 디멘히드리네이트 50mg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디멘히드리네이트는 항히스타민제의 성분입니다. 디멘히드리네이트는 1세대 항히스타민제입니다. 과도하게 자극된 전정기능을 진정시켜줍니다. 귀 미로의 자극을 대략 3시간가량 억제해준다고 하네요. 그리고 아세틸콜린에 의한 신경 흥분을 감소시켜서 구토 중추의 활성화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또 어떤 성분이랑 함께 섞이느냐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고 해요. 증상과 연령에 따라서 자신에게 알맞은 약을 약사에게 추천받아 고르시면 됩니다. 

     

     

    항히스타민제뇌물

    복용법 및 부작용

    하지만 항히스타민제에는 가장 큰 단점이 있습니다. 어떤 분에게는 장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바로 잠이 온다는 점입니다. 병원에서 감기약을 처방받아서 먹으면 졸리고 몸이 쳐지는 듯한 느낌이 들 때가 있는데 바로 항히스타민제 성분 때문입니다. 멀미약에도 진정 효과가 들어있는 항히스타민제를 사용하는데 뇌를 진정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뇌를 잠들게 해서 멀미를 막아주는 것입니다. 항히스타민제는 몸에 흡수되는 시간이 있기 때문에 최소 여행을 떠나기 전(차, 배 등을 타기 전) 30분 전에는 먹어야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차 타기 전 바로 멀미약을 먹으면 효과를 보기 힘들다고 하네요. 약을 먹었다면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하며, 멀미약을 또 먹고 싶다면 그래도 4시간은 지난 후에 드시는 것이 안전합니다. 

     

    졸음운전구역구토

     

    혹시나 졸음운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운전자는 약을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수유 중인 여성은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모유로 성분이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나링에이정의 복용법은 연령과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의약품 사전에 따른 복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성인 : 디멘히드리네이트로서 1회 50㎎ 1일 3-4회 경구투여한다. 예방목적으로는 30분-1시간 전에 50-100㎎을 투여한다. 원칙적으로 1일 200㎎을 초과하지 않는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경구 : 껌정)

    어지럼증성인어린이

     

    1. 성인 : 디멘히드리네이트로서 상기 증상으로 인한 불쾌감을 느끼자마자 20㎎을 씹는다.

    2. 4세 이상 - 12세 이하 : 이 약으로서 상기 증상으로 인한 불쾌감을 느끼자마자 10㎎을 씹는다.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

     

    다음은 보나링에이정 섭취 시 나타날 수 있는 부작용입니다. 보나링에이정 효능도 좋지만 부작용도 적지 않네요.

     

    1) 정신신경계 : 졸음, 두통, 두 중 감(머리 무거움), 수족(발) 마비, 손가락 진전(떨림), 어지러움, 시력 불선명 등의 시각장애, 불면, 지각이상 등이 나타날 수 있다.
    2) 과민증 : 발진, 광과민증 등이 나타나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한다.
    3) 소화기계 : 때때로 가슴 쓰림, 위통 등이 나타날 수 있다.
    4) 비뇨기계 : 배뇨(소변을 눔) 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5) 기타 : 구갈, 피로감이 나타날 수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보나링에이정 [Bonaling-A Tab.] (의약품 사전)

     

     

    체질생강생강차

    멀미 예방

    대부분의 성인들은 자신이 멀미가 나는 체질인지 아닌지 알고 있을 겁니다. 기분 좋은 여행을 위해서 멀미를 미리 예방하고 가면, 더 즐거운 여행이 되겠죠? 식단, 휴식, 좌석, 피해야 할 사항들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시길 바랍니다. 다음은 멀미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멀미를 평소에 약하게 한다면 약이 효과적입니다. 멀미를 치료하는 것에는 항히스타민제가 도움이 됩니다. 그러나 졸릴 수 있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졸음이 없는 항히스타민제는 멀미를 치료하는 것에 효과가 크지 않다고 하네요. 약들 중 일부는 처방을 받아야 먹을 수 있고, 일부는 일반 의약품입니다. 본인의 몸에 무엇이 가장 잘 맞는지 전문의와 상담을 한 후에 약을 복용하시길 바랍니다.

     

     

    메스꺼운 느낌이 시작된다면 가벼운 음식(견과류 등)을 씹거나 탄산음료 등을 마셔서 메스꺼움을 완화시키면 됩니다. 다음은 멀미를 예방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 차나 배를 타기 전에 한두 시간 전에 멀미약을 미리 복용하세요
    • 좌석 선택도 중요! 차에 탄다면 조수석에 타는 것이 좋습니다. 비행기나 기차라면 창가족, 보트는 중간지점이 좋다고 하네요. 가장 충돌이 적은 위치이기 때문입니다. 만약 크루즈를 타신다면 배의 앞부분 또는 중앙에 있는 객실을 예약하세요. 
    • 충분히 숨을 쉬어야 합니다. 차 안이라면 창문을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 바다라면 모터보트, 바나나보트 등은 안 타시는 걸 권합니다. 파도로 인해 콩콩 뛰는 듯한 느낌은 심한 멀미를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차나 배, 비행기를 타면서 독서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한 멀리 있는 물체를 바라보세요
    • 그럼에도 불구하고 멀미가 난다면 누워서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 여행을 떠나기 전에 식사는 너무 배부르게 하지 마세요. 적당이 배가 찬 정도로만 드시길 바랍니다.
    • 물은 많이 마시세요
    • 담배 연기 등 평소 싫어하는 냄새는 피하기!

     

     

    차비행기보트

    멀미에 좋은 생강!

    생강은 멀미 예방에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몇몇 연구에서 뱃멀미와 다른 조건들로 인한 메스꺼움으로부터 효과가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랜싯 잡지에 실린 한 연구는 멀미에 매우 취약한 36명의 사람들을 실험했습니다. 연구원들은 실험 대상자들에게 가루 생강 2 캡슐, 항우울제 또는 위약을 복용하게 한 다음, 20분 후에 전동 의자에서 최대 6분 동안 돌렸는데요, 생강을 복용하는 것은 약물을 복용하는 것보다 약 두 배 정도 병의 시작을 지연되었습니다. 이 연구는 또한 생강을 복용한 실험 대상자의 절반이 위약이나 약물을 투여받지 않은 것에 비해, 6분 내내 지속되었다는 것을 발견했다고 하네요. 

     

    보나링에이정정보나링에이정

     

    덴마크 과학자들에 의한 연구는 뱃멀미를 하기 쉬운 80명의 해군 생도들을 조사한 결과 생강가루 1g을 투여받은 생도들은 4시간 동안 위약을 투여받은 생도들보다 더 적은 고통을 겪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정확히 어떻게 생강이 작용하는지는 불분명하지만, 적어도 한 연구는 생강의 활성 화합물 중 하나인 6-진저롤이 신경계를 진정시키고 소화계를 편하게 만들어준다고 밝혔습니다. 다만, 생강이 위산 분비를 촉진하는 만큼 평소 위가 약하다면 생강을 익힌 생강을 먹거나 밥이랑 끓여서 죽으로 먹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보나링에이정 효능에 이은 다른 글 보기>

     

    노화예방에 최고인 견과류! 사차인치 효능/맛/먹는법

    안녕하세요 루비입니다. 오늘은 노화 예방에 최고인 견과류, 사차인치 효능/맛/먹는법의 모든 것에 대해서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익히 알고 있는 땅콩이나 아몬드, 호두 등 일반적인 견과류를 넘

    shehasbecomehappy.tistory.com

     

    피부질환에 만능인 에스로반 연고 효능/가격/주의사항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루비입니다! 오늘은 에스로반 연고 효능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저는 피부질환이 있을 때 피부과에 가면 꼭 에스로반을 처방받아오는 것 같습니다. 다른 질환으로 가도 에스로반

    shehasbecomehappy.tistory.com

     

    댓글

    5890717084